닫기
과정 구분
과정 카테고리
태그
검색어

공지사항

마스터 교재 및 강의의 저작권 및 아이디 공유관련 주의 안내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3.12.04
  • 조회수845
  • 신고하기

안녕하세요,

저희 마스터소방의 강사인 홍운성 기술사는 마스터 수강생 분들을 위해 하루 평균 8시간씩 공부하면서
강의자료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스터소방 사무실에는 백여권의 각종 책과 NFPA, SFPE 등의 직접 구매한 자료 파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걸 일일이 읽어보고 비교해보면서 표로 정리하기도 합니다.

예시로는 NOAEL, LOAEL 과 설계농도 관계 비교표, 가스계에서의 시간 도표(이건 NFPA 등에 있는 것이 아니라 홍운성 기술사님이 창조(?)한 것들입니다) 등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 생각 이상으로 많습니다.

이러한 저작권에 대해 불법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셔서 다음과 같이 안내 드립니다.

<저작권법 제136조 제1항>
지적재산과 그 밖에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를
복제, 공연, 방송, 전시, 전송, 배포, 2차적 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병과란 2가지를 함께 할 수 있다는 의미)

위 사항은 형사상 처벌이며, 민사상 손해배상은 별도입니다.

위 규정에 따라 올해부터는 심화반, 평가반은 수강신청 직후 저작권 관련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교재에도 첫 페이지에 저작권법 관련 사항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NEW 마스터 소방기술사 교재를 구입하시는 분들도 그에 동의하신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일반 학원 등에서는 시중 문제집을 풀어줄 수는 있어도 블로그, 유튜브 등에 특정 문제집 문제풀이 등을

올리지 않고, 강사와 학생 모두 구입한 문제집으로 강의하고 수강합니다.

NEW 마스터소방기술사 교재, 심화반워크북, 평가반 노트와 강의자료는 모두 저작물 등이 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저작권 때문에 절대 타 소방기술사 교재들의 내용을 참고 반영하지 않습니다.

샘플강의조차도 수강해보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여러 기술서적을 공부해서 만들다보니 책이 독특합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1. 구입하신 분이 스캔해서 직접 본인만 이용하는 것 : 합법
2. 스캔후 교재 재판매 : 불법
3. 스캔 또는 복한 자료를 배포 : 불법(배포)
4. 친한 지인에게 일부 페이지, 일부 내용만이라도 전송, 단톡방 올림, 프린트 제공 : 불법(전송)
5. 스터디 그룹 등에서 화면 띄워서 보여줌 : 불법(전시, 방송)
6. 타 강사분이 수강하는 것까지는 허용되나 교재 내용이나 제가 설명한 방식을

마스터소방의 서면동의 없이 교재나 인강 에서 활용 : 불법(2차적 저작물 작성)
7. 밴드자료의 마스터소방의 서면 동의 없는 공유 또는 타 소방강의 등에 활용 등 : 불법

 

저희가 빡빡하게 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으나, 힘들게 만든 마스터소방의 지적 재산을 아껴주셔야 본인의 재산들도 존중받을 수 있습니다.

마스터 소방에서 노력해만든 성과물을 공유하거나, 경쟁 교재에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마스터 소방에게 엄청난 금적적 손실도 일으킵니다.

누구든 본인이 손해를 불법으로 입게 된다면 가만히 있을 수는 없으실 겁니다.

 

또한 저희에게 소중한 마스터 수강생 분들의 경쟁자 분들에게 큰 도움을 주셔서 우리 수강생 분들에게 손해를 끼치게 되는 행위라 볼 수 있습니다.

올해 평가반 촬영이 끝나면 2023년부터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시중 교재, 공부하시는 분들이 배포했는지 배부받았는지 모두 확인해서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할 계획에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1. 타 학원, 인강사이트에서의 저작권법 위반 관련 계획

1) 2023년 하반기에 출간되었거나 내년부터 출간되는 모든 소방기술사 서적의 경우에는

모두 구매해서 체크하고 저작권 전문 변호사 자문을 받을 계획입니다.

2) 인강 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

FLC관련 설명은 저 혼자 경험한 일인데 유튜브 타 학원 인강 설명에 나온다는 것을 전해듣고 충격도 받았습니다.

만약 마스터 강의를 수강하거나 또는 교재를 구입해서 이를 참고하여

본인 교재나 강의에 이용하신 강사분이 여기 계신다면 본인 교재 회수하여 다시 만드시고

해당 부분 강의는 재촬영하시기 바랍니다. 직강의 경우에는 앞으로 그렇게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2. 아이디공유, 교재 및 강의자료 관련 저작권법 위반 관련 계획

상기 1번의 사항이 종료되면 전문업체에 의뢰 및 준비하여 저작권법 위반여부를 조사할 계획입니다.

 

1) 강의 공유(아이디 공유)는 2023년 12월 04일 부로 공유한 부분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중단해주시면 괜찮을 것입니다.
2) 밴드자료, 강의 보충자료, 책(심화반 워크북, 평가반 노트) 관련 저작권법 위반을 하신 경우

이미 그렇게 하신 자료에 대해서는 되돌려받으시고 삭제, 폐기했음을 확인받거나 주신분들께 글로 받아놔주세요.

또는 직접 회수, 보관하시면 됩니다.

법적으로 최대한 완벽히 해주시면 미폐기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2023년 12월 04일부터의 공유 등은 상기 형사상 외에 민사상의 손해배상도 요청할 것입니다.

3) 이 글을 확인하지 못한 경우에도 저작권 위반에 대한 마스터소방의 배려, 혜택을 못받는 것이지 불법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지인에게 자료 배포하신 분들은 회수하시고, 앞으로는 위의 사항을 위반하지 말아주세요.

특히 학원, 인강 등 경쟁업체 관계자 분들은 스스로 연구한 자료로 강의하고 교재 편찬을 해주시기 바랍니다.